1-800-963-4267         | hanstravelusa@gmail.com

[한국일보] 모로코의 미로도시 페즈

한번 들어가면 빠져나올수 없는 매력,  미로도시 모로코 페즈


해외 여행을 하다보면 내가 사는곳과 완전히 다른 문화나 역사종교 그리고 환경을 가진 이국적인 여행지가  매력적으로 느껴지고  오래 기억됩니다.
그런면에서 모로코는 확실하게 이국적인 나라로  북아프리카지만 유럽 대륙과 가까워 아프리카와 유럽아랍이 혼합된 문화안에서  나라만의 특유의 매력이 넘쳐나는 곳입니다.  

저는 오늘 모로코에서 가장 모로코 다운 도시 페즈를 여행중입니다.
페즈 여행의 하이라이트는  Blue Gate 라고도 불리는  코발트 색  문을 통과하면 나오는 메디나 혹은 페즈의 알발리(al Bali)로 불리는 구시가지에서 시작되는데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유일하게 사람이 살고 있는 으로 알려지면서 페즈 메디나는 모로코 관광의 대표적인 장소이자 중심이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모로코 도시들은 아틀라스 산맥을 끼고 성채를 중심으로 자연지형 그대로 발달한 것이 특징인데, 카스바 도시 에잇 벤 하두(Ait-Benhaddou)도 그랬지만 좁은 길 사이로 골목들이 연결되어 있는데,  특히 페즈의 메디나는 일단 골목으로 한번 들어갔다하면 어디가 어디인지 모를 정도로 거미줄 처럼 얽히고 설킨 미로에 절대 혼자서는 찾아나올수 없을듯 합니다.

이렇게 복잡한 미로 도시인 페즈의 메디나를 독특하게 만드는 이유는 천년도 이전에 세워진 구시가지 성벽안에서 과거에 살아왔던 방식 그대로 현재까지도 중세의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메디나 안에는 모스크와 코란 학교, 대학,  온갖 전통 수세품들을 파는 가게들과 식당들,  공중 목욕탕인 하맘등 없는게 없이 다 있는데 길이 좁기 때문에 자동차 진입이 금지되어 있고 대신에 몸집에 작은 당나귀들이 몸보다 두배는 더 큰 짐들을 싣고 뒤뚱거리며 물건들을 실어 나릅니다.
여기 사람들은 어떻게 이 길을 찾아다니는지,  거리 이름도 없고 표시도 없고, GPS 나 지도도 소용이 없는 곳인데, 가이드가 작년에 여행 왔다가 잃어버린 손님을 아직도 못찾고 있다고 농담을 하니 우리는 더 서로의 꽁무니를 놓치지 않으려고 굴비처럼 엮여 다니면서도 우리들의 눈과 마음을 유혹하는 가게들에서 눈을 뗄수가 없습니다.  

이곳에서만 나오는 유명한 수공예품들 많지만 페즈 하면 꼭 가 봐야하는 ‘must visit place’   있다면  가죽염색 작업장인 테너리(Tanneries) 인데 여기는 들어가기도 전에 후각이 먼저 방향을 알려줍니다.  모로코 특산물의 하나인 소, 양 가죽 제품으로 자켓, 신발, 가방들을 만들어 내는데  이곳에서는 수공으로 무두질한 가죽을 염색하는 작업장으로 동물의 가죽을 벗긴 다음 비둘기의 배설물로 털을 제거하고  색색의 염색용 수조에서 염색한 다음 그늘과 햇볕에서 건조하는 전통적인 방식을 수백 년간 이어오고 있는 현장을 직접 볼수 있습니다. 가죽 염색 염료가 되는 배둘기 배설물의 냄새와 가죽의 부패로 악취가 심해서 들어가는 입구에서 나눠 주는 민트향으로 코를 막아가며 가죽제품 가게 옥상으로 올라가면 대형 원통이나 사각형 염색틀로 만들어진 작업장(구덩이)에 들어가 맨발로 밟아 가죽을 부드럽게 하고 염색이 베어 될 수 있도록 하는 아주 원시적인 작업과정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데,  페즈는 가죽 생산의 글로벌 메카라고 알려져 있지만  지금은 이런 수공업은 사양산업이 되어가고 있고 오히려 이 냄새나고  열악한  가죽 작업장인 테너리가  글로벌 관광명품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사실이 재미있습니다.

메디나를 나와서 신도시로 향하면서,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하지만 이 가운데 전통을 지킨다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합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문화의 뿌리를 지키는 일은 힘들고 불편한 일이지만  그 민족만이 지닌 고유의 문화를 오랫동안 보존하고 보전 하는 일은 참으로 아름다운 일이라 생각 됩니다.

글/Joanne Han 한국일보 11/3/2023

Leave a Reply

Hanstravel

안녕하세요. 미국 동부에 위치하고 있는 1등여행사 한스관광 입니다. 고객님들의 행복한 여행을 최우선하는 여행사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cent Tours

캐나다 록키 5박6일

북유럽 4개국 과 발틱 3국 13박14일

아프리카 사파리 7박8일

Hans On Social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