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0-963-4267         | hanstravelusa@gmail.com

Write Reviews

여행 후기를 남겨 보세요
Title이집트 여행 (6) - Tutankhamun 의 묘와 부장품 (투탕카문 BC 1334-1325)2008-11-21 17:54
Name


1922년 영국의 고고학자 하워드 카터(케너번의 후원으로)가 핫셉슈트 여왕묘와 투트모스 4세의 무덤을 발견하고 “투트~”라는 이름이 새겨진 항아리 조각을 보고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실패를 계속하면서 10년간 노력을 하였으나 헛수고 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전에 발견한 별로 중요하지 않은 유적의 토대위에 세워진 인부를 위한 가건물 밑을 파해치기 시작했을 때 놀랍게도 아래로 내려가는 열두계단이 있고 봉인이 찍혀진 수천년된 인장이 그대로 발견되었습니다.
인내심 많은 후원자 케너번 경이 이집트에 오고 무덤을 열고 살펴보니 3,500년된 수많은 엄청난 보물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투탕카문은 9살때 이집트의 파라오가 되었다가 18세에 요절한 왕인데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아멘호테프 4세의 아내 네페르티티(Nefertiti)가 그의 어머니 입니다. 갑작스런 죽음으로 무덤이 잘 준비되지도 않았던 파라오의 무덤이지만 쏟아진 보물과 유물은 온 세상을 놀라게 하였습니다.  그 많은 파라오들의 무덤중 도굴되지 않은 유일한 무덤인데 만일 람세스 2세나 투트모스 3세와 같은 왕권을 오랫동안 차지하였고 유명한 파라오들의 무덤이 도굴되지 않고 발견되었다면 그 속에는 얼마나 놀라운 역사적인 보화와 이야기가 있었을까?를 상상하며 많은 역사학자들은 아쉬워한다고 합니다.


무덤은 왕들의 계곡에 있지만 수 많은 보물들은 Cairo Museum 에 보관되고 있습니다.  미이라, 동상, 침상, 의자, 배의 모형, 금과 은 세공품, 청금석, 터어키 옥, 홍옥, 수십정의 부적, 놀이 기구, 석관, 석관위의 한다발의 꽃, 그림, 상형문자, 얼굴 모습을 한 황금 마스크…  3천여점 이상의 세계의 보물이 햇빛을 보고 있습니다.


무덤이 열리고 미이라의 뚜껑이 열린후 10여년 동안에 투탕카문의 무덤에 관계된 사람들 20여명이 큰 이유없이 사망하였다고 하는데 사람들은 말하기를 “파라오의 영원한 휴식을 방해하는 자는 반드시 죽음의 저주를 받는다” 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하워드 카터등 많은 사람은 사망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이 사망했던
원인은 무덤의 먼지속에 있던 치명적인 박테리아가 호흡과 함께 폐의 감염을 가져왔기 때문이라는 사실이 나중에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글: 강길원,   사진: 김정선

Comment

Hanstravel